#유니클로 광고 논란 (feat. 위안부 할머니 조롱?)

우리나라 내에서 일본의 대표적인 의류 브랜드이면서 불매 운동의 대표 주자인 유니클로가 겨울을 맞이하여 각종 할인 행사와 더불어 광고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 광고에 나오는 자막이 위안부 문제 제기를 조롱하고 모독하는 의미가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반대로, 너무 끼워 맞추기 식이라며 과대 해석하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논란이 되는 부분은 98세의 패션 컬렉터 할머니와 13세의 패션 디자이너의 대화와 의역된 자막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광고 영상이 끝나는 부분의 대화 내용입니다.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으셨어요?]
How did you used to dress up when you were my age?


[그렇게 오래전 일은 기억 못 해]
Oh my god, i can`t remember that far back

 

실제로 두 사람의 대화는 저렇게 마무리가 되면서 영상이 끝납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의역된 자막을 자세하게 보면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라고 합니다. 실제 대사와는 다르게 말이죠. 실제로 80년 전이면 1939년쯤을 말하게 되는데 이때가 위안부 강제동원조선인 노무동원이 상당히 많이 이뤄질 때입니다.

 

두 사람의 나이에 주목을 해본다면 다른 해석도 가능하게 됩니다. 98세와 13세의 나이가 갖는 의미가 있습니다. 지난해 강제징용 판결 문제가 나왔는데 살아계시는 이춘식 씨가 5명으로 선고를 했지만 다른 분들은 다 돌아가시고 이춘식 씨만 승소 판결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지만 그 당시 98세의 나이였습니다.

 

13세 나이가 갖는 의미는 위안부 할머니와 관련이 있습니다. 과거 징용으로 가장 어린 나이에 연행되었고, 살아계시는 할머니가 14세의 나이에 연행되었습니다. 이것은 세는 나이이기 때문에 만으로는 13세입니다. 또한, 일본의 공문서상 확인되는 것은 역시 세는 나이로 15살인데 이것 또한 만으로 하면 13세, 14세가 됩니다.

 

실제 대사에도 없던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라는 의역은 현재 위안부 할머니, 강제징용 재판 판결을 받은 분들이 80년이나 지난 일들을 제대로 기억하고 있을 리가 없다는 조롱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이슈를 달고 다닐 수 있는 위치에 서있는 브랜드는 광고를 기획할 때 사회적 맥락이나 목표시장 내에서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기획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유니클로의 광고 기획자들이 이것들을 생각 못했다는 것이 의아할 뿐입니다. 아무리 의도가 없었다 하더라도 유니클로 광고의 정황상 보여주는 모든 것들이 암시가 강합니다.

 

 

#유니클로 광고

 

 

유니클로 광고 #유니클로불매

유니클로 불매 유니클로 광고 링크 https://youtu.be/hfGDTDQeDPI

www.youtube.com

 

 

#유니클로 공식 입장문 & 유니클로 광고 중단

유니클로 공식 입장

"해당 광고는 어떠한 정치적 또는 종교적 사안, 신념이나 단체와 연관 관계가 없다. 하지만 많은 분이 불편함을 느낀 부분을 무겁게 받아들여 즉각 중단한다"

 

 

 

#일본 불매운동 현황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현재까지도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우려와는 달리 맥주, 여행, 옷, 자동차 부분에서 다행스럽게도 타격이 크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8월 국내에서 팔린 수입차는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한 가운데, 일본산이 무려 56,9%나 급감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근황 (feat. 팩트체크)

일본 불매운동 전 상황 일본의 지방 중소 도시에는 한국인 관광객이 30% 정도를 차지하며 2018년 기준으로 관광객 4명 중 1명이 한국인 이라고 할 정도로 일본 관광 산업 부분에서의 한국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상..

nistory1.tistory.com

 

 

한국에 쓰레기를 버리는 일본? (feat. 근황 & 후진국?)

불매운동 덕분에 수면 위로 올라온 폐기물 문제?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하여 금모으기 운동 다음으로 전 국민들의 합심을 이끌어낸 불매운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방향성을 두고 자국민들 사이에서 대립양상..

nistory1.tistory.com

 

+ Recent posts